다니던 회사에서 인벤터를 처음 도입할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템플릿이 정립되지 않아 혼자 설계한 도면인데도 매 프로젝트마다 도면의 표현 방법이 제각각이었다.
그래도 프로젝트가 끝날때 마다 템플릿도 조금씩 업데이트가 되었고 지금은 어느정도 제대로 된 템플릿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이제는 크게 무리없이 사용 하고 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을 거쳐 업데이트 된 이유 중 하나는 템플릿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었다. 혼자 독학하다 보니 더디게 발전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나처럼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짧은 시간에 자기만의 좋은 템플릿을 가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번 강좌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우리는 앞으로 아주 긴 시간 그리고 몇 번의 강좌를 통해 도면 템플릿 만들기를 배울 것이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도면 양식 만들기를 시작으로 도면 템플릿 만들기 첫 걸음을 시작해 보자.
앞으로 설명할 내용들은 방산에서 사용하는 표준 도면양식을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할 것이다.
양식은 보통 A3, A2, A1 이렇게 3종류를 가장 많이 쓰이지만(A4, A0는 방산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양식이다.) 그 중에서 A3 양식 기준으로 만들기를 설명할 것이다. 나머지는 양식만 다를 뿐 템플릿 만드는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아래에 보여지는 그림 1.1은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 볼 A3 도면 양식을 미리 보여 주고 있다.
그림에서 보면 양식은 크게 경계영역과 제복블록영역 이렇게 2가지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러한 구분으로 인벤터 템플릿을 만들 수 있다.
그럼 이제 다같이 이 두가지 영역을 만들어 보자
▲ 그림 1.1. A3 템플릿 완성본 |
도면 양식 만들기
도면 양식을 만들때는 인벤터에서 직접 그리는 건 정말 힘들기 때문에 오토캐드(AutoCad)를 사용하여 양식을 만들자. 자기만의 양식을 만들 수 있게지만 남들이 사용하는 양식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자기가 다니는 회사에서 정해진 양식을 이용하면 된다.
도면 양식을 CAD File로 만들때 문자는 인벤터에서 직접 넣어도 되지만 역시나 인벤터는 불편한 관계로 CAD 양식에서 미리 문자를 기입하겠다. 특히 고정된 문자는 CAD File에서 만들고 도명, 도번등 변화는 문자는 인벤터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경계 만들기
▲그림 1.2. 경계 만들기 |
경계 양식을 만들때는 실제 A3 도면용지 크기인 420 x 297에 해당되는 바깥 테두리도 함께 그려준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캐드 파일을 인벤터로 복사해 갈 때 인벤터 도면에 삽입 위치를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나중에 삽입할 때 다시 한번 이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제목블록 만들기
▲그림 1.3. 제목블록 만들기 |
제목블록이 삽입될 위치는 그림 1.2 경계 우하단 모서리로 부터 15mm 간격을 두고 삽입될 것이다.
따라서 제목블록도 삽입 기분점을 그림 1.3과 같이 15mm 떨어진 곳에 선을 그려 표시한다. 이때 주의할 것은 15mm 바깥으로는 다른 선이 있어서는 안된다.
인벤터에 적용하기
이제부터는 CAD에서 완성한 양식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인벤터 템플릿을 만들어 보자
아래의 순서대로 작업을 하면 된다.
▲그림 1.4. 샘플 템플릿 불러오기 |
2. 좌측 검색기에 위치한 템플릿 폴더에서 Metric 폴더 선택
=> 우리만 만드는 템플릿의 단위가 mm이므로 Metric에 있는 샘플 양식을 사용한다.
3. ISO.dwg 선택
▲그림1.5. 빈 시트 만들기 |
4. ISO.dwg 파일이 나타나면 왼쪽 검색기 아래쪽에 있는 시트(Sheet)를 확장하고 그 속에 있는 Default(경계)와 IOS(제목블록)을 삭제 하여 빈 시트로 만든다.
5. 경계 불러오기
▲그림1.6. 새 경계 정의 |
검색기에서 경계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새 경계 정의를 선택한다. 그러면 새 경계 정의 창으로 화면이 바뀌고 앞서 오토캐드에서 만든 양식을 Ctrl+C, Ctrl+V을 사용하여 붙여 넣는다.
이 때 오토캐드에서 불러 온 양식의 크기는 아래 그림과 같이 일점쇄선으로 표시되고 마우스가 A3 좌측하단 모서리를 가리키고 있을 것이다. 마우스를 인벤터 도면의 좌측하단으로 이동시켜 모서리를 일치시킨 후 클릭하면 도면이 제 자리를 잡게 된다.
이렇게 위치시킨후 화면을 빠져 나오면서 경계의 이름을 정한다. 예제는 A3로 이름을 정했다.
▲그림1.7. 양식 위치 지정 및 이름 정하기 |
6. 제목블록 불러오기
▲그림1.8. 새 제목블록 정의 |
검색기에서 제목 블록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새 제목 블록 정의를 선택한다. 그러면 새 제목 블록 정의 창으로 하면이 바뀌고 앞서 오토캐드에서 만든 양식을 Ctrl+C, Ctrl+V을 사용하여 붙여 넣는다.
이번에는 불러온 양싱은 앞에서 설명한 경계와는 다르게 시트 아무 곳에 위치해도 상관없다. 이뉴는 예전에 응용프로그램 설정에서 도면탭에 제목블록이 위치하는 방법을 미리 세팅했기 때문에 시트 어디에 놓아도 자동으로 우측하단으로 이동된다.
▲그림1.9. 양식 위치 지정 및 이름 정하기 |
7. 완성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다.
시트에 적용해 보자
검색기에서 방금 만든 경계와 제목블록을 각각 더블클릭 하면 자동으로 현재 시트(Sheet)에 적용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인벤터 양식은 다름이름으로 저장 → 템플릿 저장을 통해서 완전한 템플릿을 만들면 모든 과정이 완료 된다.
드디어 도면 템플릿 첫번째 강좌를 완성하였다. 다음에는 이번에 만든 템플릿을 사용해서 좀더 발전된 템플릿으로 진화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