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6일 월요일

인벤터 강좌 13강 - 도면 템플릿 만들기(13)_스타일 편집기(주 및 지시선)

오늘은 스타일 편집기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스레드(Thread), 구멍(Hole)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려고 한다.

인벤터(Inventor)를 처음 사용하면 아직 아무런 템플릿을 만든 상태가 아니므로 여러 표현 방법이 실제 도면을 작성할 때 표현과 많이 다르다. 그 중에서 특히 도면을 작성할 때 주석탭에 있는 '구멍 및 스레드'를 사용하여 스레드(Thread)나 구멍(Hole)을 표현하면 아래 좌측 그림과 같이 표현이 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렇게 설계하지 않고 보통 오른쪽과 유사하게(회사마다 표현 방법이 다름) 도면을 표현을 한다.







따라서 오늘은 어떻게 하면 구멍 및 스레드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자.

▲ 그림1. 도면작업 할 때 구멍 및 스레드 표현방법

그럼 이건 어디에서 관리하는지 이제 확인해 보자.
눈치 빠른 사람은 이미 알아챘을 것이다. 이미 제목에서 언급을 했기 때문이다. 이 또한 스타일 편집기에서 관리 한다는걸 알았다.

아래 그림처럼 스타일 편집기 → 치수 → 주 및 지시선 탭 순으로 찾아 가면 된다.

순서는 상관 없지만, '주'를 변경하기 전에 우선 그림1의 오른쪽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지시선 방향과 '주' 위치를 아래와 같이 선택하자.

선택하면 꺽여진 지시선과 지시선 중간에 글자가 위치하게 된다.

▲ 그림2. 주 및 지시선 탭에서 편집
그리고 이제 아래 그림2의 리스트에 있는 스레드(Thread)와 구멍의 모양에 맞게 하나 하나 '주'를 기입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탭과 구멍의 모양에 따른 리스트를 확장한 것이다.

▲ 그림3. 구멍 및 스레드의 모양에 따른 분류

이제 위 예제처럼 구멍 및 스레드를 표현하기 위해 아래 표처럼 '주'를 변경해 보자.

주 형상
 
관통 - 전체 스레드
<THDCD> 관통
막힘 - 깊이 스레드
Φ<HDIA> 드릴, 깊이  <HDPT>
<THDCD>
, 탭깊이 <THRD>이상
막힘
Φ<HDIA>  깊이 <HDPT>
관통 카운터 보어
Φ<HDIA> 관통
자리파기 Φ<CBDIA> 깊이 <CBDPT>
관통 카운터싱크
Φ<HDIA> 관통
접시자리파기 Φ<CSDIA> X <CSANG>


위 그림3에 해당하는 '주'를 하루에 모두 완성하겠다는 마음은 필요 없다.
그때 그때 필요에 따라 수정한 후 템플릿으로 저장과 업데이트를 반복하면 된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 도면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역시 아래와 같이 변경되는걸 확인할 수 있다.

▲ 그림4. 결과
실제로 사용할 때에는 수량을 추가 한다던지 다른 포멧등이 추가로 표현되고 또 다른 형태로 도면에 표기한다.
그건 본인들이 알아서 회사나 협력업체의 요구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참고로, 아래 그림과 같이 탭(Tap) 정도를 표시했던 부분도 여기에서 삭제가 가능한다.

▲ 그림5. 정도를 표헌하는 -6H부분도 스타일 편집기에서 삭제한다.

오늘도 또 하루가 끝나간다.
나는 오늘도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작성했고 여러분도 새로운 뭔가를 이루었길 바라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