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6일 수요일

인벤터 강좌 Tip-파생 사용하기(대칭/확대/축소/형상변경)

파생은 인벤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중에 하나다. 사전적 의미의 파생이란 '사물이나 현상이 어떤 근원으로 부터 갈려 나와 생김' 이라고 되어 있다. 인벤터(Inventor)에서 파생도 사전적 의미와 동일한 뜻으로 사용된다. 파생을 사용하면 기준 모형(원본 모델)을 먼저 만들고 그 기준 모형을 확대/축소/대칭/형상수정 등의 일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준 모형을 변경하면 파생된 모형도 변경이 함께 변경이 이루어 진다. 파생 명령으로 할 수 있는 일은
  • 대칭부품을 만들 수 있다.
  • 기준 모형 대비 확대/축소 부품을 만들 수 있다.
  • 형상을 변경할 수 있다.
보통 위 세가지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이제 위 3가지 내용으로 각각 어떤게 사용되는지 알아 보자. 그리고 파생으로 발생되는 에러를 해결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 보자.

우선 파생을 사용한는 방법부터 알아 보자.


① 기준 모형(원본)을 만든다.


② 새로운 부품을 생성한 후 파생 명령을 선택한다.



③ 파생으로 하고자 하는 일(확대/축소/대칭/수정)을 선택하면 된다.



파생명령을 사용한 부품은 검색기에 기준모형(원본) 파일이 함께 나타난다. 아래 그림은 기준모형 파일명이 기준.ipt 인걸 확인할 수 있다. 기준 모형을 더블클릭하면 기준모형을 수정할 수 있다.


대칭(Mirror)

파생 명령에서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대칭이다. 설계에서 대칭 부품이 워낙 많기 때문에 이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대칭을 만드는 방법은 파생 명령이 아니더라도 만들 수 있다. 조립품 화면에 대칭 명령을 사용한면 된다. 대칭명령은 결과적으로 파생에서 대칭과 같은 명령이다.


축척(확대/축소)

확대/축소는 말 그대로 축적을 변경해서 새로운 부품을 만드는 것이다. 실제로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가끔 제안서 같은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모델링 짜집기에 이 기능이 사용되곤 한다. 물론 다른 사람들은 아닐 수도 있다.^^


형상변경

형상변경은 대칭기능만큼 자주 사용된다. 원본모형에서 형상을 변경할 때 많이 사용한다. 특히 주물도면 과 주물가공 도면을 작성할 주물형상을 기준모형으로 만들고 파생을 사용하여 가공형상을 만들면된다. 그 외에도 많이 사용된다. 아래 그림은 구멍이 하나 추가 되었다.


에러 해결

기준 모형(원본)과 파생으로 만든 부품은 서로 링크되어 있기 때문에 원본(기준)모형에 변화가 발생하면 파생된 부품도 그 변화가 적용된다. 하지만 원본 파일의 이름이 변경되면 기준파일과의 링크가 끊어져 아래 그림과 같이 에러가 발생한다. 에러가 발생하면 '?'가 나타난다. 아래 예제는 기준.ipt 파일 이름을 기준점(a).ipt로 변경했더니 에러가 발생했다.


해결 방법은 당연히 끊어진 링크를 다시 연결해 주면 된다. 가끔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사람들도 꽤 많다. 다음과 같이 해결하면 된다.

파일 이름에서 오른쪽 마우스로 클린한 후 파일 해석을 선택한다.


지금과 같이 링크가 끊어진 경우 파일 해석을 하면 링크 해석 화면이 나타난다.  링크 해석 화면에 보면 에러가 어떻게 발생한 건지 알려 준다.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 기준(a).ipt 파일을 찾아 선택하면 '?'표시가 사라지고 에러가 해결된 상태가 된다.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나의 경우에는 설계할 때 파일명을 아무렇게나 정해놓고 나중에 모델링이 완성되면 그때 파일명을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 이렇게 나중에 파일 이름을 정리하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파생된 부품은 파일 이름변경으로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면 위에서 보인 절차대로 진행하면 에러가 해결 된다.

파생 명령에는 더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여기까지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